본문 바로가기

둥이맘의 일본생활

오늘은 일본의 명절 히나마쯔리!!





3월 3일인 오늘은 일본의 어린이명절 중 하나인 히나마쯔리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5월5일 어린이날 하루이지만, 일본은 여자아이는 히나마쯔리(3월3일)를 남자아이는 어린이날(5월5일)에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은 모든 딸래미들을 위한 날인거지요!! *^^*


유치원 복도에 장식되어져 있는 7단짜리 히나인형입니다.
애들도 비싼 건 아는지 조용히 보면서 왔다갔다만 합니다. ㅋㅋ

여자 아이들이 태어나면 각 가정에서 히나인형을 준비하는데요, 그 크기와 모양과 가격이 천차만별이랍니다.
인형을 놓는 단이 몇단인가에 따라 규모가 달라지는데요, 1단부터 9단까지 다양하답니다.
1단의 가격도 몇만엔(한화로 하면 몇십만원이죠)씩 하는게 보통인데 8-9단정도 되는 인형들은 그 가격이 50만엔 정도를 호가한다고 하니 외국인인 제 입장에서 보면 헉~! 할 따름이죠.



가장 저렴한 가격에 속하는 2단짜리 히나인형입니다.



조금 고급스러워 보이죠? 3단짜리 히나인형입니다.

그러나 요즘 젊은 사람들은 집이 좁다는 이유도 있고, 친정이나 시댁에 큰 히나인형이 있다는 이유로 1-2단 정도의 히나인형을 많이들 구매하는 듯 합니다.
제 친구도 친정에 9단짜리(50만엔 정도라고 하네요.--;) 인형이 있으니 자기네 집은 간소하게 2단으로 했다고 하더군요.
히나인형은 다음세대에게 물려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히나마쯔리(ひな祭り)와 히나인형(ひな人形)은 무엇일까요?

1. 히나마쯔리의 의미
히나마쯔리는 3월3일에 여자아이의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는 행사로 모모노셋쿠(桃の節句)라고도 한다.

2. 히나인형의 의미
히나마쯔리에 히나인형을 장식하는 것은 여자아이가 예쁘게 성장하고 커서 좋은 인연을 만나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램과 인형에 좋지 않은 재난이나 재앙등을 옮겨 그것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래서 3월 3일이 지나면 바로 치우는 것이 관습으로 되어 있다.

여자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맞는 3월 3일에 장식해 두었던 인형은 소중히 보관해 두었다가 매년 히나마쯔리에 장식하면서 여자아이가 매년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축하한다.

3. 히나인형 장식하기
히나단상은 1단,2단,3단,5단,7단까지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제대로 인형을 구성한다면 모두 15개가 된다. 하지만, 집안이 좁은 관계로 공간에 맞게 1단만 장식하는 경우도 있다.

최고 윗단에는 한 쌍의 남녀히나인형을 놓고 그 양쪽에 옆의 그림처럼 등롱을 놓고 그 뒤에는 병풍을 친다. 가장 윗단의 남자히나인형을 오다이리사마(お內裏さま), 여자히나인형을 오히메사마(お姬さま)라고 한다.

4. 히나마쯔리 지내기
히나인형은 히나마쯔리 10-20일정도 전의 大安의 날에 장식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리고 3월 3일 당일이나 그 전날 저녁에 아기의 할아버지,할머니,친척,친구들을 초대하여 파티를 한다.
이 때 먹는 음식도 다양한데, 단술인 시로자케를 마시며, 회덮밥인 치라시스시와 쌀과자인 히나아라네, 마름모 꼴의 홍,백, 녹 삼색의 무지개떡인 히시모치를 먹는다고 한다.
이 삼색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붉은 색(복숭아꽃)은 액막이를, 흰색(순백의 눈)은 자손번영과 장수를, 녹색은 건강과 신록,액막이를 의미한다.
.
기본적인 히나인형 외에도 다양한 상품들이 있더라구요~


유난히도 눈이 큰 오다이리사마(왼쪽)와 오히메사마



자그마한 장식용 인형들


케잌도 이 시기엔 이렇게 히나인형의 모양새를 갖춰서 나옵니다. ^^


워낙에 마쯔리를 좋아하는 나라라서 계절별로 여러가지 마쯔리를 즐길 수 있어서 좋기는 하네요.
히나마쯔리 어떤가요? 아이들이 좋아할 만 한가요?